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영어판 듀오링고로 중국어 공부하기

작년 2월에 듀오링고 앱을 깔고 일 년이 조금 넘게 계속해 오고 있다. 중국어를 몇 년째 공부해 오던 시점에서 앱을 사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기본 문법과 발음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문제는 문장을 구성하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회화가 안된다는 것과 아는 단어의 부족이었는데 하루에 십 여분 앱으로 공부하는 것이 예상외로 문법 공부와 단어 습득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작년 9월까지 거의 5년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온라인으로 공부해 왔지만 앞으로는 혼자서 중국어를 공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듀오링고가 내가 하고 있는 유일한 중국어 공부인데 이 앱 덕분에 중국어를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독학용 교과서를 시작해보고 싶지만 그게 과연 언제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어쩌면 꽤 오랫동안 듀오링고만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일 년 넘게 무료로만 사용하고 있는 게 좀 미안해서, 블로그 포스팅으로나마 고마움을 표현해 보려고 써보는 듀오링고의 좋은 점 몇 가지:

 

 

모든 이미지 출처는 여기

 

일단 이 부엉이가 귀엽다

 

- 귀여운 연두색 부엉이가 앱을 사용하는 내내 마음을 편하게 해 준다. 부엉이 말고도 다른 캐릭터들이 있는데 다들 귀엽고 엉뚱한 디자인이다. 이런 부드러운 분위기가 공부한다기보다 게임을 한다는 느낌을 준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매 문제마다 날 응원해준다

 

- 하루 이틀 빼먹는 날에는 미리 사놓은 얼음 조각(?)들로 연속 공부한 날의 기록을 보전해 준다. 솔직히 나도 여러 번 빼먹었는데 그때마다 미리 사놓은 얼음 아이템이 나의 연속 학습일 수를 보전시켜 준다. 그 덕분에 큰 실망감 없이 매일 앱을 사용하는 루틴으로 돌아가게 해 준다.

 

어제 공부할 때 캡처해 놓은 스크릿샷들을 모아보았다.

 

앱을 실행하면 초반에 나오는 이미지.

 

대부분 쉬운데 성조때문에 가끔 헷갈림.

 

발음 맞추기. 빨리 끝내려다 실수를 하기도 한다.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 만들기. 덜렁대서 가끔 틀림

 

 

 

문장을 바르게 읽어야 통과하는 문제.

 

 

소리를 듣고 문장을 만드는 문제

 

다 맞추면 축하한다고 난리를 쳐준다 ㅎㅎ

 

작년 2월에 시작해서 425일동안 하고 있다

 

- 365일을 달성하고 나서 너무 기분이 좋아서 몇 몇 지인들에게 자랑했더니, 벌써 500일, 1000일 넘게 하고 있어서 좀 민망했던 적이 있었다. 대단한 기록은 아니더라도, 매일 조금씩 단어를 배우고 언어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즐겁고 꽤 뿌듯하다. 가끔 중국인 지인들에게 간단한 대화를 시도하기도 하고, 영어를 잘 못하는 중국인 학생들에게 간단한 문장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니 실력도 조금씩 늘고 있는 것 같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해서 아빠에게는 듀오링고를 영어로 깔아드렸다. 엄마는 시도도 안 하심 ㅋㅋ 다행히 내 성격에는 잘 맞는 것 같아서 앞으로도 꾸준히 할 예정이다. 목표인 365일을 달성했으니 나도 이제는 500일, 1000일에 도전해 봐야겠다. 이 쓸데없는 경쟁심 및 목표달성병(?)이 언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게 재미있다. 역시 쓸모없는 것은 없나 보다 ㅎㅎ 언젠가 내가 배워 둔 중국어를 요긴하게 써먹을 날이 오길 바라본다.